티스토리 뷰
목차
이번달부터 여권 발급 비용이 3천원에서 많게는 5천원까지 인하되는데요. 휴가철과 맞물려 여권 발급 수요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권 발급에 기본 4~7일 정도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시어 여행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미리 여권 발급/재발급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여권을 재발급 받으시려는 분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신청방법과 발급 준비물 등을 참고하셔서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여권 재발급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코로나19 이후 유효기간이 만료된 여권의 재발급의 경우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 접수 후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받으면 시청 또는 구청에 방문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불가한 경우
•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 생애 최초 여권 신청자
• 외교관 · 관용 · 긴급여권 신청자
• 개명, 영문명 변경 시
• 행정 제재자, 상습 분실자
• 5년 이내 분실신고 이력이 있는 경우
1. 아래 정부24 링크를 통해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필요한 정보를 빠짐없이 기입하고 여권 사진을 규정에 맞게 업로드합니다.
3. 작성한 정보가 틀림 없음을 꼼꼼히 확인하고 수수료 결제를 진행합니다.
4. 정부24 서비스 신청 내역 페이지에서 여권 발급 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진이 규정에 맞지 않아 반려될 경우 알림이 발송되며 전화로도 안내를 해주십니다. 그럴 경우 지체없이 다시 규격에 맞는 사진으로 변경, 업로드해야 합니다.
5. 여권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받으면 신분증을 가지고 본인이 수령 장소로 지정했던 곳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수령 장소는 신청 후에는 변경이 불가하니 착오가 없도록 주의해주세요. 또한 온라인 신청의 경우에는 대리 수령이 불가하고 반드시 본인이 직접 수령하여야 한다는 점!
방문 신청
이전에 여권을 발급한 적이 없는 신규 발급의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므로 번거롭더라도 신청 시와 수령 시, 총 2번 시청 또는 구청을 방문하여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평일 중 오후 8시까지 연장 접수를 하는 곳도 있고, 주말 접수를 하는 곳도 있어서 관할 지자체에 따라 알아보시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1. 민원실 여권 발급 창구에 대기표를 뽑고, 신청서 양식을 먼저 작성합니다. 대기인원이 많지 않을 때는 양식을 먼저 작성한 뒤에 대기표를 뽑아주세요.
2. 신분증과 사진을 꺼내어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주시고, 안내에 따라 수수료를 결제하시면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3.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일주일 정도, 긴급한 경우 등기우편으로 배송 받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 등기 비용은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
- 여권 발급 신청서 1부 (민원실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 여권 사진 1장
- 신분증
- 수수료
✔ 여권 수령시 준비물
- 신분증
- 대리수령시: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 신분증, 그 외의 경우 여권 명의자 신분증(사본),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기존 여권 지참
여권 발급 관련 주의사항
- 대한민국 전자여권의 표지 하단에는 전자여권 국제표준 기호가 인쇄되어 있어 취급 시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여권에 낙서, 기념 스탬프, 스티커 등 훼손된 여권을 사용하면 출입국 및 항공권 발권 제한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 해외여행을 계획하신다면 가장 먼저 여권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나라의 여권 및 비자 요건도 체크하시어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세요.
- 5년 이내에 여권을 2회 이상 분실한 경우 여권 발급이 제합됩니다.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여권 재발급 시 온라인 신청 방법과 방문 신청 방법, 그리고 신청 및 수령시 준비물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여권을 신규로 발급하는 경우도 재발급시 방문 신청 절차와 동일하니 어려움 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는 여권 발급 비용 인하 관련 자세한 내용과 여권 사진 규격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한 번 읽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